금투자 왜 해야할까?, 금 투자 방법 3가지

반응형

과거부터 인플레이션에 대응하기 위해 투자자들이 썻던 전통적인 방법중 하나가 금투자죠. 하지만 알게 모르게 금투자를 하면 얻는 이익보다 내는 수수료로 상당부분의 지출이 동반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오늘은 그것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죠.

1. 금 투자를 왜해야 하는가?

어떤 투자든 수익을 얻는 구조는 궁극적으로 시세차익입니다.

가격이 저렴할때 사서 비싸게 파는 구조는 그 상품이 주식이던, 금이던, 물건이던 전부 통하는 원리죠.

하지만 금투자는 조금 다르게 바라볼 필요가 있습니다.

어떤 종목이 꾸준히 우상향 할것이다 라는 분석을 통해서 그 종목에 투자를 하지만, 우리는 어떤 시점에 가격이 오를꺼다 라는것까지는 예측하기 어렵죠. 그러니 어떤 종목이던, 길게 장기투자하기 어렵습니다.

하물며 금은 어떠한가요? 최근 인플레이션과 테이퍼링 이슈로 금가격이 오를 줄 알고 투자했는데, 혹은 금 가격에만 베팅하게 되면, 생각보다 많이 오르지 않았거나, 더 떨어지는 경우를 보게 된다면 금방 손절매도를 하게 되어버리죠.

금 투자와 같은 변동성이 적고 안정성에 투자하는 종목같은 경우에는 생각을 바꾸는게 좋습니다.

바로 "좋은 자산을 보유하면서, 현금흐름이 들어오도록" 설정을 해야한다는것이죠.

이러면 가격의 방향성에 덜 신경 써도 된다는거죠. 금 가격이 올라도 좋고 내려도 좋은 투자법이 되겠습니다.

금투자금투자금투자
금투자

그러면 우리는 금을 왜 가져야하는지를 알아볼까요?

보통 두가지의 이유가 있는데요. 

첫번째. 최소한의 생존을 위한 투자

전쟁이나 자연재해, 또는 국제적 금융위기가 닥쳣을때는 우리나라의 돈의 가치보다 금이나 달러같은 안전자산의 가치가 훨씬 상승하게 되죠. 이런 재난과 같은 일이 벌어졋을때 요긴하게 쓸 수 있는 헷지수단이 금이기 때문에 금투자를 하셔야 합니다. 결국 최악의 사태때는, 금이 화폐가 될것이기 때문이죠.

두번째. 금을 이용한 꾸준한 수익

추후에 말씀드릴 금투자를 이용한다면, 금을 통해서 꾸준한 수익을 올릴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요, 이에대해서는 추후에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끝까지 글을 봐주세요!

 

금에 투자하는 방법 3가지

1. 실물 금 구매

금을 투자하는 방법중에서 가장 일반적인 방법이라고 생각해요.

최후의 상황이 다가왔을때를 대비해서의 금투자라고 생각이 듭니다. 정말 자연재해가 닥쳣을때는 금만한 헷지수단이 없죠. 생활비 3개월치 가량의 금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이 듭니다.

실물 금 투자는 상당한 수수료를 지불해야하는 걸로 알고들 계시죠. 맞습니다 어디서든 금을 실물로 빼내게 된다면 약 10%가량의 수수료가 붙게 되죠. 이를 우리는 취득세라고 부릅니다.

하지만 실물금은 주식과 다르게 양도세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본인이 아무리 가지고 있다가 팔아도 양도세가 없다는게 장점이죠.

하지만 정해진 금 시세보다 조금 싸게 살 수 있는 방법도 있는데요.

첫번째. 어느정도 손품을 팔아야 합니다.

금 시세는 얼마에 얼마다 하고 딱 정해져있지만, 정작 금은방에 가보면 내가 알고있는 금시세와 다른 경우가 많죠. 심지어는 각 금은방마다의 금 시세가 다른경우도 존재합니다.

그래서 실물 금을 살때는 여러 금은방에 전화를 해서 가장 싼 곳에 방문을 하는 방법이 있죠.

 

두번째. 상품권을 받는 방법이 있습니다.

상품권을 우리가 보통 할인해서 사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가격을 낮출 수 있죠.

금투자금투자금투자
금투자

2. 금 통장 개설하기

여기서부터는 잘 모르셨던 영역일겁니다. 금 거래는 무조껀 실물로 빼서 거래를 해야한다고 생각하셧겠지만, 생각보다 다양한 방법으로 금을 거래 할 수 있습니다.

금 통장의 경우, 은행에서 금 통장을 개설 할 수 도 있고, 증권사에서 개설하는 금 현물 계좌가 있습니다.

증권사에서 개설하는 금 현물 계좌로 거래를 할 경우, 은행 앱이나 HTS를 통해서 거래를 할 수 있기 때문에 굉장히 쉽습니다. 게다가 매매 차익에 대해서 비과세를 하기 때문에 좋죠.

단, 

금을 주식처럼 투자를 한다는 모습으로 생각하시면 좋을것 같네요.

하지만 이경우에는 위기대비용의 헷지수단으로 금을 사용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죠. 당장 거래하고 있는 은행이 가루가 되어서 사라졌을땐, 가지고 있는 금 통장이 휴지조각이 될 수 있는 단점도 있을거구요.

단점이 하나 더 있습니다. 금 시세의 경우에는 

금투자금투자
금투자

3. 금 암호화폐

금을 기반으로 암호화폐를 발행해서 금의 가격과 연동한 코인이 있습니다.

PAXOS라는 회사에서 2019년에 출시한 코인입니다. 바로 PAXG입니다.

실제로 이 회사가 런던에 금을 보관합니다. 보관된 양의 금의 양만큼 코인을 발행하기때문에, 금 시세와 코인이 연동할 수 있다는 겁니다.

1PAXG = 1트로이온스입니다.

PAXG 토큰에는 실제로 런던에 보관중인 금괴 일련번호가 나오게 되고, 회사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위는 바이낸스 홈페이지에 검색하 PAXG 코인입니다.

 

암호화폐의 경우 가장 좋은점은

단위가 달러라서 환율로 인한 피해가 별로 발생하지 않는다는게 장점입니다.

환율에 따라서 환차익을 노릴수 있지 않느냐 라는 점도 있지만, 금투자와 같은 안전자산을 가지고 투자를 한다면, 최대한 리스크를 배재할 수 있는게 좋겟죠.

 

암호화폐라고 하니까 막 상장폐지 되지 않을까 하고 두려워하시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이 회사의 경우에는 매달 외부 감사를 진행하기 때문에 실제로 그 금괴를 보관을 하고 있는지, 그리고 금괴양과 코인의 양이 일치하는지를 알아보고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위에서 금으로 현금흐름을 만들수 있다고 했는데요, 어떻게 하면 금으로 현금흐름을 만들 수 있을까요?

 

금투자로 경제적자유를?

금투자로도 충분히 현금흐름을 만들수있고, 또한 경제적자유를 누릴수 있습니다. 조심스러운 투자와 본인만의 투자 철학이 뒷받침이 되어준다면, 금투자도 매력적인 투자방법이다 라는것을 아

enturtle.com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