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당 수익률이 높은 주식이 수익률도 높다? [고배당주 3탄]

반응형

일부 분석가는 '배당 수익률이 더 높으면 투자 총수익도 더 높을까?'라는 개괄적인 질문을 던졋습니다.

만일 배당이 유리한 것이라면 배당 수익률이 높은 주식이 수익률도 높을 것이라고 예측할 수 있죠.

과연 위의 주장이 맞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배당 수익률이 높은 주식이 수익률도 높은가?

배당 수익률은 일반적으로 '주당 연간 배당'을 '현재 주가'로 나누어 산출하게 됩니다.

 

배당 수익률 = 주당 연간 배당 / 현재 주가

 

그런데 연간 배당을 계산하는 방식에 따라 배당 수익률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연간 배당으로는 최근 회계 연도에 지급된 배당, 최근 4개 분기 동안 지급된 배당, 다음 회계 연도에 예상되는 배당 등이 사용됩니다. 만약 배당이 높을수록 매력적이라면 '배당 수익률이 높은 주식'의 수익률이 '배당 수익률이 낮은 주식'보다 높아야 합니다.

 

지난 40년 동안 분석가들은 배당 수익률이 더 높은 주식이 투자에 더 유리한지를 조사하였습니다.

이를 검증을 하려면 배당 수익률을 기준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한다음, 장기 수익률을 조사를 하면 되죠.

 

1952년부터 2001년까지의 배당 수익률 등급별 수익률을 알아본다면

1952년~1971년에는 배당 수익률 최고 포트폴리오의 연 수익률이 약 16%로, 배당 수익률 최저 포트폴리오보다 약 3% 높았습니다. 같은 기간 배당수익률 중갖 포트폴리오는 연 수익률이 가장 낮았죠.

1971년~2001년에는 다시 배당 수익률 최고 포트폴리오의 연 수익률이 더 높았습니다.

즉 전체 기간으로 보면 배당 수익률이 높은 포트폴리오의 연 수익률이 배당 수익률이 낮은 포트폴리오보다 약간 높았다고 할 수 있죠.

 

꾸준히 수익률이 높았던 것도 아니고, 낮았던 것도 아니었습니다.

이렇게 기간에 따라 우열이 바뀌는 현상을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요?

첫번째 해석 : 위험신호로 해석

배당 수익률이 높은 주식에 투자하는 전략의 실적은 기간에 따라 좋기도 하고 나쁘기도 했습니다.

두번째 해석

고배당주의 실적이 가장 좋았던 기간을 조사해서 공통점을 찾아낸다면, 위의 전략을 보다 세밀하게 가다듬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예컨대 금리가 상승하는 인플레이션 기간에는 고배당주의 주가 흐름이 채권과 비슷해져서 가격이 하락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1971~1990년에 고배당주의 실적이 가장 저조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고배당주가 방어적 투자에 유리한가?

고배당주가 방어적 투자에 유리한지 검증하려면 약세장 기간에 저배당주보다 더 잘 버티는지를 확인하면 됩니다.

1927년부터 2001년 동안 최고 배당주(상위 20%)와 최저 배당주(하위 20%)의 수익률을 비교해보도록 하죠.

여기서 강세장은 시장의 총수익이 10%를 초과한 기간, 약세장은 0% 미만인 기간, 횡보자은 0~10%인 기간으로 생각하도록 하죠.

 

수익률을 비교해본다면, 강세장, 횡보장, 약세장 전부 크게 차이가 없었습니다.

오히려 강세장, 횡보장일때는 고배당주의 수익률이 저배당주보다 낮았고, 약세장일때는 저배당주의 수익이 더 잘나왔었죠.

 

고배당주

고배당주 포트폴리오의 극단적인 예로 '다우의 개'투자 전략을 들 수 있습니다.

이 전략은 다우 30종목 중에서 고배당주 10종목으로 구성하는 포트폴리오에요.

이 전략을 옹호하는 한 웹사이트(dogsoftgedow.com)의 주장에 의하면, 1973년~2002년 동안 다우 종목 중 고배당주 10종목에 투자했다면 연 수익률 17.7%가 나왔으며 나머지 다우 종목에 투자했다면 연 수익률 11.9%가 나왔을거라고 말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분석은 비교 대상이 지나치게 협소할 뿐 아니라, 오해의 소지도 있습니다.

다우 30종목 중 일부는 나머지 종목보다 위험이 크고, 일부의 수익률이 높은 것은 단지 더 큰 위험에 대한 보상일 수 있습니다. 게다가 이 기간에 고배당주에 투자한 사람은 배당에 대한 세금 부담이 컸죠.

결국 위험 차이와 세금 효과까지 고려한 여러 분석에서는 다우의 개 주식의 우월한 실적이 망상에 불과하다고 결론짓게 됩니다.

반응형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